당질제한 다이어트 기저질환자도 가능할까?

2021년 06월 22일 by Ba_나나

    목차 (Content)
반응형

안녕하세요 :)

여름이 다가오면서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이 더 뜨거워지는 것 같습니다.

요즘에는 다이어트 방법도 참 가지각색입니다.

 

섭취량을 줄이는 기존의 저열량 다이어트부터, 저탄고지 식단, 당독소 다이어트, 당질제한 다이어트 등등인데요,

오늘은 그 중에서도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는 당질제한과 키토제닉 다이어트를 하기 전 알아보아야 할 것들에 대해 적어보겠습니다.

우선 이 당질제한 다이어트는 당뇨병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많이 고려하시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기저질환 중에서도 특히 당뇨병, 췌장염, 간경변이 있으신 분들은 의사와 미리 상의하셔야 합니다.

 

당뇨환자의 경우 당질제한으로 혈당수치가 개선이 되었는데도 약을 드시거나

인슐린을 주사하시게 되면 갑작스러운 저혈당의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키토식단을 잘만 활용한다면 당뇨병환자도 충분히 건강한 생활을 이어나갈 수 있다고 하니, 주치의와의 상담과 충분한 공부를 병행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또한 간경변 환자분들은 간이 거의 기능을 못하기 때문에 포도당을 잘 생성하지 못하므로 저혈당이 올 수 있고, 췌장염이 있으신 분들은 지방을 적게 드셔야 하는데 당질을 제한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지방을 더 섭취하게 됩니다.

때문에 간경변이나 췌장염이 있으신 분들은 당질제한 식이를 하시면 안 된다고 합니다.

계획하고 계시더라도 반드시 전문의와 상의하시길 당부드립니다.

 

기저질환과는 별개의 이야기지만 키토제닉 후 부작용을 겪고있다는 후기들도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가 왔다거나, 여성분들의 경우에는 무월경을 경험했다는 이야기도 심심치 않게 들을 수 있습니다.

 

 

 

갑자기 탄수화물을 지나치게 제한했을 때에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고 하니, 섭취하는 탄단지의 비율도 저탄고지를 하시면서 스스로의 몸 상태에 맞게 잘 조절하셔야 합니다.

 

키토제닉을 하는 사람들 사이에는 100인 100키토라는 말이 있습니다.

사람들마다 본인에게 맞는 저탄고지 식단이 모두 다르다는 뜻입니다.

각기 기저질환이나 몸 상태, 목적에 맞게 진행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즘은 당질제한 다이어트나 키토제닉 다이어트에 대한 좋은 책들이 많이 나와있습니다.

특히나 기저질환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라면 무작정 시작하시기 보다는 전문 정보를 많이 얻으신 후에 조금씩 생활습관을 바꾸어나가보시길 바랍니다.

 


 

 

키토제닉, 스테비아 등 대체당 사용해도 될까? (감미료 혈당)

키토식단으로 요리를 하게 되면서 많은 감미료들을 접하게 됩니다. 감미료는 인공감미료와 천연감미료로 나뉩니다. 인공감미료로는 아스파탐, 사카린, 수크랄로스 등이 있습니다. 천연감미료

1-got-bills.tistory.com

 

 

참고:  유튜브 채널 케토로운 케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