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탄고지 식단 정리: 먹어야 할 음식과 말아야 할 것

2021년 05월 14일 by Ba_나나

    목차 (Content)
반응형

안녕하세요! :)

저는 요즘 저탄고지에 대해 계속 공부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MBC에서 방영했던 '지방의 누명' 내용 중 일부를 정리해서 공유해드리려고 해요~

인슐린을 자극하지 않는 식단이 바로 저탄수화물 고지방 식단인데요, 이 키토제닉 식단은 섭취 음식 중 70%~75% 를 지방으로 채우라고 권유합니다.

밥을 먹을 때 열량 계산하는 건 정말 복잡하죠?

다행히도 키토제닉 식단은 칼로리를 제한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어떤 것을 먹어야 할까요?

먼저, 가공되지 않은 고기와 고등어와 같은 등 푸른 생선들이 좋다고 합니다.

포화지방이 풍부한 버터와 치즈도 빼놓을 수 없으며, 피칸이나 마카다미아 같은 견과류들은 물론 미네랄이 풍부한 채소들과 같은 인류가 오랫동안 먹어온 음식들을 권장합니다.

땅을 기준으로 해서, 땅 아래에서 자라는 것들은 탄수화물이 조금 더 많습니다.

감자, 고구마 등의 뿌리 식물들이 그렇습니다.

때문에 이것들 보다는 땅 위에서 자라는 잎채소들을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피해야 할 음식도 있습니다.

저탄고지 식단인 만큼, 가장 중요하게 피해야 할 것은 탄수화물입니다.

밥이나 면, 빵과 같은 전분은 물론, 당분이 있는 조미료나 양념, 과일도 제한합니다.

당은 제한하지만 소금은 수분이 빠져나가지 않도록 충분히 섭취해주셔야 합니다.

보통 히말라야 핑크솔트를 추천하시더라구요!

또한 지방이라고 아무것이나 섭취해도 되는 것은 아닙니다.

트랜스지방이나 옥수수유, 해바라기유와 같은 가공된 식물성 지방입니다.

우리 몸은 이렇게 많이 가공된 오일을 받아들이기 힘듭니다.

때문에 같은 지방이라도 천연 지방을 섭취해야한다고 하는 것입니다.

식물성 기름은 코코넛오일과 올리브오일, 들기름, 유채꽃유로 제한해야 합니다.

같은 논리로, 소시지나 햄 같은 가공식품은 피하고 가공되지 않은 고기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원육 함량이 높다면 가끔은 허용 가능하다고 하네요.

마지막으로, 때가 되었다고 밥을 먹는 게 아니고, 몸이 원할 때 원하는 만큼 먹어야 합니다.

키토제닉은 조금만 신경쓰면, 오히려 저칼로리 식단보다 유지하기가 훨씬 쉬운 것 같습니다.

지방의 누명을 보니, 의사선생님께서 저탄고지 실험 대상자와 함께 추어탕을 먹으러 가시더라구요!

그리고 밥은 빼고 거기에 치즈를 ㅎㅎㅎ 넣어서 드시던데,

외식 할 때에는 이렇게 치즈랑 버터를 첨가해서 지방 섭취량을 늘리고 탄수화물을 제한한다고 하십니다.

저는 내일 친구랑 피자 먹기로 약속해서 걱정이에요 ㅠㅠ 피자 도우를 떼서 먹을 수도 없고..

하지만 다이어트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조바심 내지 않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피치 못할 땐 먹더라도, 저탄고지 식단을 공부하면서 평소에 꾸준히 실천해봐야겠습니다! :)


저탄고지 살찌는 이유와 주의사항

안녕하세요 :) 꾸준히 인기몰이중인 키토제닉, 저탄고지 다이어트는 탄수화물은 가능한 한 적게, 지방은 많이 섭취하는 것으로, 요즘 저도 도전하고 있는 식단입니다! 그런데 효과적이라는 말과

1-got-bills.tistory.com

참고: MBC 스페셜 지방의 누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