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트밀 칼로리 높은데 다이어트 된다고?

2022년 07월 23일 by Ba_나나

    목차 (Content)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이라고 하는 오트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양성분

오트밀의 칼로리는 100g당 380kcal입니다. 이 중 당질은 약 60g이며, 식이섬유는 10g, 단백질은 13.2g이라고 합니다.

다이어트 식품이라기엔 칼로리가 높다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오트밀의 1회 섭취량은 약 30~40g입니다. 때문에 1회 섭취량의 칼로리는 약 150내외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이유

GI 수치

오트밀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고, 또 건강에도 이롭하고 하는 이유 중 하나는 바로 낮은 GI지수입니다. GI 지수란 섭취 후 혈당을 얼마나 빠르게 올리느냐 하는 지수인데요, 이것이 낮을 수록 느린 속도로 혈당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한국인들이 주식으로 많이 먹는 흰 쌀밥과 비교해보면, 백미는 88인데에 반해 오트밀은 55밖에 되지 않습니다. 이는 흔히들 흰 쌀밥 대신에 먹으라고 많이 추천하는 현미와 같은 지수입니다.혈당이 급상승하게되면 지방을 더 잘 축적하게 되므로, 평소에도 건강관리를 위해 GI지수를 신경써서 섭취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풍부한 단백질

오트밀이 다른 곡물들과 비교해서 다른 점이 있다면, 바로 단백질이 풍부하다는 점입니다. 1회 섭취량을 기준으로 보았을 때는 약 5g정도로 아주 많은 양은 아니지만, 여러 끼니를 백미나 현미가 아닌 귀리로 대체하신다면 그 효과는 생각보다 클 것입니다. 

 

단백질은 근육을 성장시키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성분이며, 근육이 많을수록 우리 몸은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고 때문에 지방이 쉽게 축적되지 않는 몸으로 변화합니다. 그러므로 다이어트 할 때 필수적으로 신경써 섭취해야하는 영양성분입니다.

풍부한 식이섬유

다이어트시 섬유질의 중요성은 익히 들어 아실 것입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들은 우선 먹었을 때에 쉽게 포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때문에 식사량, 섭취 칼로리를 조절할 수 있게 되므로 1차적인 다이어트 효과가 있습니다.

 

식이섬유의 역할은 거기에서 끝나지 않습니다. 섬유질은 다이어트의 짝꿍인 변비 해결과 장 청소에도 도움을 주는데요, 수용성 섬유질은 변에 수분을 공급하고, 불용성 섬유질은 대변의 부피를 늘어나게 하므로 장 내의 유해한 찌꺼기들을 함께 청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올바르게 먹는 법

칼로리 계산

오트밀은 이러저러한 이점을 가지고 있어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말씀드렸지만, 이마저도 섭취량을 지켜주지 않으면 안 됩니다. 100g당 380kcal는 낮은 칼로리는 아니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좋다는 생각으로 너무 과하게 섭취하시면 안 됩니다. 간혹 오트밀 빵 등을 만들어 드시는 분들이 계신데, 물론 밀가루보다는 훨씬 나은 대체식품이지만 많이 드셨을 때도 살이 찌지 않는다는 것은 아닙니다.

오트밀 변비 조심

위에서 말씀드린 것 처럼, 오트밀은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섬유소는 양날의 검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요, 이 식이섬유는 수분을 매우 잘 빨아들이기 때문에 함께 충분한 수분을 섭취해주지 않으실 경우, 대변의 수분을 흡수, 변이 딱딱해지면서 오히려 변비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오트밀을 드실 때는 죽을 만들어 드시거나 충분한 야채/과일을 함께 섭취해주셔야 합니다.

 

 


 

 

베이크드오트 만들기 도전해봤어요!

안녕하세요 :) 얼마 전에 유튜브에서 다이어트 관련 영상을 찾아보다가 ㅋㅋㅋㅋㅋㅋㅋ 예쁜 언니가 베이크드 오트 해먹는 걸 보고 저도 먹어보고 싶어서 도전했어요! 재료나 만드는 법이 특별

1-got-bills.tistory.com

 

 

그릭요거트 찰떡궁합 오트밀로 그래놀라 만들기

안녕하세요! 요즘 그릭요거트에 푹 빠져서 거의 하루도 빼놓지 않고 먹고있는데요, 요 꾸덕하고 쫀득한 그릭요거트랑 정말 잘 어울리는 것 중 하나가 바로 그래놀라에요! 원래 이 그래놀라는 압

1-got-bills.tistory.com

 

 

사먹으면 비싼 그릭요거트 쉽고 빠르게 만드는 법

안녕하세요! 요즘 다이어트하면서 식단관리 중에 먹을 수 있는 맛있는 음식들을 찾아 만들어먹고 있어요 ㅎㅎㅎ 제가 유제품을 워낙 좋아하는 터라, 그릭요거트도 먹고싶은데 사먹으려니 여간

1-got-bills.tistory.com

 

반응형